2017 스캇 로드바이크 라인업

[포일 / 에딕트 / 솔라스 / CR1 / 스피드스터 / 플라즈마]

안녕하세요, 울리 : Woolly 입니다.


 2016년도 4분의 3이나 지나가면서 2017년도 머지 않아 자전거 브랜드도 하나 둘씩 2017년형 바이크를 내놓고 있는 가운데, 메이저 브랜드 중 하나인 스캇이 2017년형 바이크를 대거 공개했습니다. 로드 라인업, MTB 라인업, 하이브리드 라인업 등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였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7 자이언트 로드 라인업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스압주의)

▲ 2017 스캇 포일 프리미엄 : SCOTT Foil Premium


 먼저 스캇의 플래그쉽 에어로 바이크인 2017 스캇 포일 프리미엄 입니다. 2016년 모델과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신형 듀라에이스(R9100 시리즈)가 발표되면서 신형 듀라에이스(R9100 시리즈)가 탑재됐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데칼 부분도 소소하게 변한 모델이구요, 그 외의 부분에는 2016년 모델과 동일한 것 같습니다.

▲ 2017 스캇 포일 프리미엄 : SCOTT Foil Premium


▲ 2017 스캇 포일 RC : SCOTT Foil RC


2017년 스캇 포일 RC 입니다. 2016년 모델은 네이밍이 스캇 포일 팀이슈였는데 2017년 모델은 네이밍이 포일 RC로 변경됐네요. 2016년 모델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신형 듀라에이스(R9100 시리즈)가 발표됨에 따라 구동계가 신형 듀라에이스(R9100) 시리즈로 변경됐다는 점과 휠셋이 에어로 성향을 띄는 짚 60(Zipp 60)에서 올라운드 성향을 띄는 짚 30 코스(Zipp 30 Course)으로 변경됐다는 점과 데칼이 약간 달라졌다는 점이 있습니다.


▲ 2017 스캇 포일 10 : SCOTT Foil 10


 울테그라 Di2가 적용된 2017 스캇 포일 10 입니다. 데칼이 무광에서 유광으로 변경된 모습을 확인할 수있으며, 스펙과 같은 부분은 2016년 모델과 동일합니다.


▲ 2017 스캇 포일 20 : SCOTT Foil 20


 기계식 울테그라가 탑재된 2017 스캇 포일 20 입니다. 2016년 모델에 비해 데칼이 대폭 변경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스펙과 같은 부분은 2016년 모델과 동일합니다.


▲ 2017 스캇 포일 30 : SCOTT Foil 30


 105가 탑재된 2017 스캇 포일 30 입니다. 2016년 모델에 비해 데칼이 좀 더 밝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스펙과 같은 부분은 2016년 모델과 동일합니다. (여진히 105 삼점셋 수준..)


▲ 2017 스캇 에딕트 SL : SCOTT Addict SL


 스램의 전동 구동계인 스램 레드 이탭(Red eTap)가 적용된 2017 스캇 에딕트 SL 입니다. 스캇 홈페이지에서 무개거 6.26kg이라고 하는데 휠셋만 더 경량 휠셋으로 바꾼다면 5kg대 진입도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컴포넌트 같은 부분도 경량으로 바꿔만 준다면 5kg 초중반은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 2017 스캇 에딕트 SL : SCOTT Addict SL


▲ 2017 스캇 에딕트 프리미엄 디스크 Di2 : SCOTT Addict Premium Disc Di2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 신형 듀라에이스 Di2(R9150 시리즈)가 적용된 스캇 에딕트 프리미엄 디스크 Di2 입니다. 최신 로드바이크 트렌드인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된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디스크 브레이크에 대해 우호적으로 생각하는 편이라 나쁘지는 않아 보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함에 따라 무게 증가는 어쩔 수가 없는 부분이라 아쉽긴 하지만 어떤 환경에서도 강력한 제동력을 보여준다는 이점 때문에 저의 경우에는 우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트렉 세가프레도의 마르켈 이리자 선수에 의하면 디스크 브레이크는 확실히 사이클링의 미래라고 할 수 정도로 획기적이라고 하며 세게 잡아도 결고 휠이 잠기거나 앞으로 몸이 넘어가는 일 없이 적절하게 제동력을 컨트롤할 수 있는 수준이였다고 합니다.


집단 낙차 시에도 낙차에 휘말리기 직전에 멈출 수 있었던 유일한 선수이기도 했고(그러나 림 브레이크를 사용하던 팀원이 뒤에서 충돌..) 전동 구동계가 처음 등장했을 때처럼 처음에는 논쟁이 있었지만 지금은 거의 모두가 선호하는 만큼 디스크 브레이크도 비슷한 수순을 밟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디스크 로터에 화상과 같은 상처를 입을 순 있긴 하지만요.(어떤 실험에서는 에어로 스포크가 더 위협적이라는 결과도 나왔다네요)

▲ 2017 스캇 에딕트 프리미엄 디스크 Di2 : SCOTT Addict Premium Disc Di2


▲ 2017 스캇 에딕트 RC Di2 : SCOTT Addict RC Di2


 신형 듀라에이스 Di2(R9150)가 적용된 2017 스캇 에딕트 RC Di2 입니다. 2016년 모델인 스캇 에딕트 팀이슈에 비해 덱칼이 대폭 변경됐고 구동계가 변경, 컴포넌트 일부가 변경되는 등의 소소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 2017 스캇 에딕트 10 : SCOTT Addict 10


 신형 듀라에이스(R9100 시리즈)가 탑재된 2017 스캇 에딕트 10 입니다. 2016년 모델이 비해 데칼이 대폭 변경됐고, 신형 듀라에이스 구동계 탑재, 일부 컴포넌트의 변경 등의 소소한 변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2017 스캇 에딕트 15 Di2 : SCOTT Addict 15 Di2


울테그라 Di2 구동계를 탑재한 2017 스캇 에딕트 15 Di2 입니다. 2015년과 2016년 모두 국내에선 출시되지 않았던 제품으로 크랭크나 체인, 스프라켓 등 사소한 부분에서의 원가절감이 눈에 띄는 모델입니다. 


▲ 2017 스캇 에딕트 20 디스크 : SCOTT Addict 20 Disc


 기계식 울테그라 구동계와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탑재된 2017 스캇 에딕트 20 디스크입니다.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탑재됨에 따라 컨트롤 레버가 RS685로 변경되고 브레이크는 RS805를 탑재한 모습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탑재함에 따라 약간의 무게가 증가했습니다.


▲ 2017 스캇 에딕트 20 : SCOTT Addict 20


 기계식 울테그라 구동계가 탑재된 2017 스캇 에딕트 20 입니다. 2016년 모델과 비교하면 데칼이 확 밝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일부 컴포넌트의 변경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데칼이 정말로 맘에 드네요.


▲ 2017 스캇 에딕트 30 디스크 : SCOTT Addict 30 Disc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105 구동계가 탑재된 2017 스캇 에딕트 30 디스크 입니다.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탑재됨에 따라 컨트롤 레버가 RS505로 변경되고 브레이크는 RS505를 탑재한 모습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를 탑재함에 따라 약간의 무게가 증가했습니다.


▲ 2017 스캇 에딕트 30 : SCOTT Addict 30


 기계식 울테그라 구동계가 탑재된 2017 스캇 에딕트 30 입니다. 2016년 모델과 비교하면 데칼이 무광 블랙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일부 컴포넌트의 변경, 그리고 가장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는 풀 105 그룹셋 탑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데칼은 2016년 모델이 더 맘에 드네요.


▲ 2017 스캇 에딕트 그래블 10 디스크 : SCOTT Addict Gravel 10 Disc


 스램 포스 1 구동계를 탑재한 2017 스캇 에딕트 그래블 10 디스크 입니다. 참고로 그래블 바이크란 로드바이크와 CX(싸이클로크로스)의 중간 정도 되는 바이크로, 포장도로와 자갈과 흙먼지가 날리는 비포장도로를 넘나드는데 효율적인 자전거가 필요한 데서 탄생했습니다. 로드의 속도와 구름성, 흙 길에서의 코너링과 접지력 등의 이점을 모두 가진 바이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2017 스캇 에딕트 그래블 10 디스크 : SCOTT Addict Gravel 10 Disc


▲ 2017 스캇 에딕트 그래블 20 디스크 : SCOTT Addict Gravel 20 Disc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기계식 울테그라 구동계가 탑재된 그래블 바이크인 2017 스캇 에딕트 그래블 20 디스크 입니다.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가 탑재됨에 따라 컨트롤 레버가 RS685로 변경되고 브레이크는 RS805를 탑재한 모습입니다.

▲ 2017 스캇 에딕트 그래블 10 디스크 : SCOTT Addict Gravel 10 Disc


▲ 2017 스캇 에딕트 CX 10 디스크 : SCOTT Addict CX 10 Disc


스램 포스 1 구동계가 탑재된 CX(싸이클로크로스)인 2017 스캇 에딕트 CX 10 디스크 입니다.

▲ 2017 스캇 에딕트 CX 10 디스크 : SCOTT Addict CX 10 Disc


▲ 2017 스캇 에딕트 CX 20 디스크 : SCOTT Addict CX 20 Disc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105 구동계가 탑재된 2017 스캇 에딕트 CX 20 디스크 입니다. 


▲ 2017 스캇 솔라스 프리미엄 디스크 : SCOTT Solace Premium Disc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 신형 듀라에이스 Di2(R9150 시리즈)가 적용된 스캇의 엔듀런스 바이크 2017 스캇 솔라스 프리미엄 디스크 입니다. 

▲ 2017 스캇 솔라스 프리미엄 디스크 : SCOTT Solace Premium Disc


▲ 2017 스캇 솔라스 10 디스크 : SCOTT Solace 10 Disc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기계식 울테그라 구동계가 탑재된 2017 스캇 솔라스 10 디스크 입니다.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탑재함에 따라 림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2017 스캇 솔라스 10에 비해서는 약간의 무게가 증가했습니다.


▲ 2017 스캇 솔라스 10 : SCOTT Solace 10


 림 브레이크와 기계식 울테그라 구동계를 탑재한 2017 스캇 솔라스 10 입니다.


▲ 2017 스캇 솔라스 20 디스크 : SCOTT Solace 20 Disc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105 구동계를 탑재한 2017 스캇 솔라스 20 디스크 입니다.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탑재함에 따라 림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2017 스캇 솔라스 20에 비해서는 약간의 무게가 증가했습니다.


▲ 2017 스캇 솔라스 20 : SCOTT Solace 20


 림 브레이크와 105 구동계를 탑재한 2017 스캇 솔라스 20 입니다.


▲ 2017 스캇 솔라스 30 FB 디스크 : SCOTT Solace 30 FB Disc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티아그라(4700) 구동계, 플랫바를 사용하는 2017 스캇 솔라스 30 FB 디스크 입니다.


▲ 2017 스캇 솔라스 30 : SCOTT Solace 30


 림 브레이크와 티아그라(4700) 구동계를 탑재한 2017 스캇 솔라스 30 입니다.


▲ 2017 스캇 콘테사 솔라스 15 디스크 : SCOTT Contessa Solace 15 Disc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기계식 울테그라 구동계를 탑재한 여성용 솔라스인 2017 스캇 콘테사 솔라스 15 디스크 입니다.


▲ 2017 스캇 콘테사 솔라스 25 디스크 : SCOTT Contessa Solace 25 Disc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105 구동계를 사용하는 2017 스캇 콘테사 솔라스 25 디스크 입니다.


▲ 2017 스캇 콘테사 솔라스 35 디스크 : SCOTT Contessa Solace 35 Disc


 림 브레이크와 티아그라(4700) 구동계를 사용하는 2017 스캇 콘테사 솔라스 35 디스크 입니다.


▲ 2017 스캇 CR1 10 : SCOTT CR1 10


 기계식 울테그라 구동계를 탑재한 스캇의 엔듀런스 바이크이자 입문형 카본 로드바이크 시리즈의 최상위 모델인 2017 스캇 CR1 10 입니다. 데칼이 2016년 모델에 비하면 좀 더 어두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일부 컴포넌트, 타이어 등이 변경됐습니다.


▲ 2017 스캇 CR1 20 : SCOTT CR1 20


 105 구동계를 탑재한 2017 스캇 CR1 20 입니다. 데칼이 밝은 톤으로 대폭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일부 컴포넌트와 데칼, 휠, 타이어 등이 변경됐습니다.

▲ 2017 스캇 CR1 20 : SCOTT CR1 20


▲ 2017 스캇 CR1 30 : SCOTT CR1 30


 신형 소라(R3000) 구동계가 탑재된 2017 스캇 CR1 30 입니다. 일명 소라에이스(?)라고 불리우는 신형 소라(R3000)이 발표됨에 따라 신형 소라(R3000)이 탑재된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며, 데칼 변화, 일부 컴포넌트 변경, 타이어, 휠 등이 변경됐습니다.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10 디스크 : SCOTT Speedster 10 Disc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105 구동계가 탑재된 2017 스캇 스피드스터 10 디스크 입니다.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10 디스크 : SCOTT Speedster 10 Disc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10 : SCOTT Speedster 10


 림 브레이크와 105 구동계가 탑재된 2017 스캇 스피드스터 10 입니다. 눈치 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2017년형 스피드스터에는 울테그라 모델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울테그라 모델이 사라지고 네이밍이 하나씩 내려왔습니다. 2016년 스피드스터 10이 울테그라였다면 2017년 모델은 105 구동계를 사용합니다.


 105 구동계를 사용했던 2016 스피드스터 20과 비교하면 휠셋이 싱크로스 레이스 22로 변경됐다는 점과 포크가 스티어러까지 카본으로 변경(풀 카본 포크)됐다는 점, 데칼 변경, 일부 컴포넌트 변경 등이 있습니다.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10 FB : SCOTT Speedster 10 FB


 티아그라(4700) 구동계와 플랫바를 사용하는 2017 스캇 스피드스터 10 FB 입니다.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20 디스크 : SCOTT Speedster 20 Disc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티아그라(4700) 구동계를 사용한 2017 스캇 스피드스터 20 디스크 입니다. 개인적으로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는 비추하는데 왜냐면 로터가 오일과 같은 액체에 오염되게 되면 제동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패드 교체 / 로터 세척 밖에는 답이 없습니다. 물론 정비성도 좋고 그렇게 자주 오염되는건 아니지만 언제 어떻게 오일과 같은 액체에 오염될지 모르는거라 저는 기계식을 그렇게 선호하지 않습니다.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20 : SCOTT Speedster 20


 림 브레이크와 티아그라(4700) 구동계를 사용하는 2017 스캇 스피드스터 20 입니다. 2016년 스피드스터 20은 105 구동계를 사용했었지만 2017년 스피드스터 20은 티아그라 구동계를 사용합니다.


 같은 티아그라 구동계를 사용했던 2016 스피드스터 30에 비교하면 휠셋이 싱크로스 레이스 22로 변경됐다는 점과 포크가 스티어러까지 카본으로 변경(풀 카본 포크)됐다는 점, 데칼 변경, 일부 컴포넌트 변경 등이 있습니다.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30 : SCOTT Speedster 30


 림 브레이크와 신형 소라(R3000) 구동계를 사용하는 2017 스캇 스피드스터 30 입니다. 2016년 스피드스터 30은 티아그라(4700) 구동계를 사용했었지만 2017년 스피드스터 30은 신형 소라(R3000) 구동계를 사용합니다.


 같은 소라 구동계를 사용했던 2016 스피드스터 40에 비교하면 휠셋이 싱크로스 레이스 22로 변경됐다는 점과 구동계가 신형 소라(R3000)으로 변경됐다는 점, 포크가 스티어러까지 카본으로 변경(풀 카본 포크)됐다는 점, 데칼 변경, 일부 컴포넌트 변경 등이 있습니다.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40 (CD16) : SCOTT Speedster 40 (CD16)


 림 브레이크와 클라리스(2x8단) 구동계를 사용하는 2017 스캇 스피드스터 40 (CD16) 입니다.


 같은 클라리스 구동계를 사용했던 2016 스피드스터 50에 비교하면 휠셋이 싱크로스 레이스 22로 변경됐다는 점과 데칼 변경, 일부 컴포넌트 변경 등이 있습니다.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40 (24) : SCOTT Speedster 40 (24)


 림 브레이크와 클라리스(3x8단) 구동계를 사용하는 2017 스캇 스피드스터 40 (24) 입니다. 일반 2017 스피드스터 40 (CD16)과 비교하면 체인링이 2장이냐 3장이냐의 차이 입니다.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40 FB (24) : SCOTT Speedster 40 FB (24)


 림 브레이크와 클라리스(3x8단) 구동계, 플랫바를 사용하는 2017 스캇 스피드스터 40 FB (24) 입니다.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50 : SCOTT Speedster 50


 림 브레이크와 투어니 구동계를 사용하는 2017 스캇 스피드스터 50 입니다.


▲ 2017 스캇 콘테사 스피드스터 15 : SCOTT Contessa Speedster 15


 림 브레이크와 105 구동계를 탑재한 여성용 스피드스터인 2017 스캇 콘테사 스피드스터 15 입니다.


▲ 2017 스캇 콘테사 스피드스터 25 : SCOTT Contessa Speedster 25


 림 브레이크와 티아그라(4700) 구동계를 사용하는 여성용 스피드스터인 2017 스캇 콘테사 스피드스터 25 입니다.


▲ 2017 스캇 콘테사 스피드스터 35 : SCOTT Contessa Speedster 35


 림 브레이크와 신형 소라(R3000) 구동계를 사용하는 여성용 스피드스터인 2017 스캇 콘테사 스피드스터 35 입니다.


▲ 2017 스캇 콘테사 스피드스터 45 : SCOTT Contessa Speedster 45


 림 브레이크와 클라리스(3x8단) 구동계를 사용하는 여성용 스피드스터인 2017 스캇 콘테사 스피드스터 45 입니다.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그래블 10 디스크 : SCOTT Speedster Gravel 10 Disc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105 구동계를 탑재한 로드와 CX(싸이클로크로스) 중간급의 그래블 바이크인 2017 스캇 스피드스터 그래블 10 디스크 입니다.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그래블 10 디스크 : SCOTT Speedster Gravel 10 Disc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그래블 20 디스크 : SCOTT Speedster Gravel 20 Disc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티아그라(4700) 구동계를 탑재한 로드와 CX(싸이클로크로스) 중간급의 그래블 바이크인 2017 스캇 스피드스터 그래블 20 디스크 입니다.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그래블 20 디스크 : SCOTT Speedster Gravel 20 Disc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CX 10 디스크 : SCOTT Speedster CX 10 Disc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105 구동계를 탑재한 CX(싸이클로크로스) 바이크인 2017 스캇 스피드스터 CX 10 디스크 입니다.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CX 10 디스크 : SCOTT Speedster CX 10 Disc


▲ 2017 스캇 스피드스터 CX 20 디스크 : SCOTT Speedster CX 20 Disc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105 구동계를 탑재한 CX(싸이클로크로스) 바이크인 2017 스캇 스피드스터 CX 10 디스크 입니다.


▲ 2017 스캇 플라즈마 프리미엄 : SCOTT Plasma Premium


 스캇의 타임트라이얼(TT)/철인용 바이크인 2017 스캇 플라즈마 프리미엄 입니다. 데칼이 변경됐다는 점과 신형 듀라에이스(R9160 시리즈)를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 2017 스캇 플라즈마 프리미엄 : SCOTT Plasma Premium


▲ 2017 스캇 플라즈마 RC : SCOTT Plasma RC


 스캇의 타임트라이얼(TT)/철인용 바이크인 2017 스캇 플라즈마 RC 입니다. 데칼이 변경됐다는 점과 울테그라 Di2 구동계를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 2017 스캇 플라즈마 10 : SCOTT Plasma 10


스캇의 타임트라이얼(TT)/철인용 바이크인 2017 스캇 플라즈마 10 입니다. 데칼이 변경됐다는 점과 기계식 울테그라 구동계를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 2017 스캇 플라즈마 20 : SCOTT Plasma 20


 스캇의 타임트라이얼(TT)/철인용 바이크인 2017 스캇 플라즈마 RC 입니다. 데칼이 변경됐다는 점과 105 구동계를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지금까지 2017 스캇 로드바이크 라인업 [포일 / 에딕트 / 솔라스 / CR1 / 스피드스터 / 플라즈마]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 자전거 포스팅은 아마 자이언트나 스페셜라이즈드의 2017년 로드바이크 라인업에 대해 소개하는 포스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아닐수도 있구요..ㅎㅎ)


 그럼 이쯤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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