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SM-T536)을 만나보았다.

Samsung Galaxy Tab 4 Advanced(SM-T536) Review

안녕하세요 울리 : Woolly 입니다.


 최근 지인으로부터 개봉만 해본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SM-T536)을 평균 시세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영상 감상용으로 하나 구매해볼까 생각중이였는데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얻어오게 되서 다행입니다.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는 10.1인치 WXGA TFT-LCD 디스플레이 (1280x800, 255.8mm) 와 엑시노스 7870 1.6GHz 옥타코어 프로세서, 2GB 램, 32GB 내장스토리지, 120만화소 전면/500만화소 후면카메라, 6800mAh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하드하게 사용할 때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지만 라이트하게 사용한다면 문제 없는 사양입니다.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의 리테일 패키지 입니다. 리테일 패키지 전면에는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Galaxy Tab 4 Advanced) 로고와 디스플레이 크기, 내장스토리지 용량, 통신 버전이 적혀 있습니다.


 디자인은 갤럭시S6 / 갤럭시노트5의 패키지 디자인과 유사하지만 재질은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의 리테일 패키지가 좀 더 저렴한 것 같습니다.

 리테일 패키지 후면에는 10.1인치 WXGA TFT-LCD 디스플레이(255.8mm, 1280x800), 엑시노스 7870 1.6GHz 옥타코어 프로세서, 2GB 램, 200만화소 전면/500만화소 후면카메라 등등 기기에 대한 간략한 정보가 기재돼 있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하면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가 반겨줍니다. 이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를 들어보면 사용 설명서와 충전기, USB 케이블이 반겨줍니다.

 구성품은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와 사용 설명서, 충전기, USB 케이블이 있습니다. 약간 아쉬운 구성이긴 하지만 태블릿PC니 이해가 필요해 보입니다.

 간단 사용 설명서 입니다. 우리같은 사람들은 이런거 읽을 필요 없잖아요?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에는 5V / 2A 출력의 충전기,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6800mAh의 큰 용량의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선 5V / 2A 출력의 충전기는 당연한 부분이죠.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의 디자인은 갤럭시S5의 태블릿PC 버전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부분부분에서 갤럭시S5의 디자인과 닮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면 상단에는 200만화소 전면카메라와 삼성 로고가, 전면 하단에는 멀티태스킹 버튼과 홈 버튼, 이전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의 후면은 가죽 스타일의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유광의 매끈한 후면 커버보단 이런 스타일의 커버가 기스 방지에도, 촉감에도, 디자인면에서도 낫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후면 상단에는 500만화소 후면카메라와 삼성 로고가, 후면 하단에는 기타 정보가 기재돼 있습니다.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 상단에는 MicroSD 슬롯과 볼륨 버튼, 전원 버튼이, 하단에는 마이크로 5핀 충전 포트와 마이크가 위치해 있습니다. 전면을 기준으로 좌측에는 3.5mm 이어폰 단자와 스피커가, 우측에는 스피커가 위치해 있습니다.

 10.1인치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는 제가 사용중인 삼성 노트북5(15.6인치)와 비교했을 때에 이런 느낌입니다. 태블릿PC로 본다면 크지도, 작지도 않은 크기입니다.

 제가 사용중인 소니 엑스페리아 Z1(5.0인치)과 LG G3 스크린(5.9인치)과 비교한다면 이정도 크기입니다. 저 정도 베젤은 태블릿PC에선 오히려 적절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를 부팅해보겠습니다.

 처음에는 삼성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 로고와 Powered by Android 로고가 잠깐 뜨다가 삼성 로고로 넘어갑니다. 삼성 로고가 잠시 뜨다가 부팅이 완료됩니다.

 간단하면서도 복잡한 초기 설정은 대충대충 넘어가기로 합시다.

 드디어 세팅이 완료된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 입니다. 터치위즈가 적용된 모습인데 현재 제가 사용중인 갤럭시노트5와 동일한 터치위즈 테마를 갖추고 있습니다. (갤럭시노트7는 사용해본 시간이 적어서 잘 기억이 나질 않네요.)

 락 스크린 입니다. 2016년 11월 기준 최신 펌웨어를 사용한 갤럭시노트5와 동일한 U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단바 역시 마찬가지.

 제가 순정 런처와 순정 테마를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Nova Launcher + icon theme, Gook Lock) 잘은 모르겠네요. 패스. 일단은 2016년 11월 기준 최신 펌웨어를 사용한 갤럭시노트5와 동일한 UI를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설정 테마 입니다. 설정 역시 2016년 11월 기준 최신 펌웨어를 사용한 갤럭시노트5와 동일한 U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투투 벤치마크를 설치 후 실행해 봤습니다.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51067점으로, 퀄컴 스냅드래곤 808 1.8GHz 헥사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미4s와 퀄컴 스냅드래곤 800 2.3GHz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갤럭시노트3 사이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GeekBench도 설치해서 테스트했어야 했는데 왜 안했을까요..?

 500만화소의 후면카메라가 탑재되어 있긴 합니다만... 결과는 참담합니다. AF 속도가 좀 더 빠르다는 점을 제외하면 예전에 사용하던 옵티머스 빅 수준의 카메라 입니다.

 갤러리 테마 역시 2016년 11월 기준 최신 펌웨어를 사용한 갤럭시노트5와 동일한 U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좌우로 2개의 스피커가 탑재된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의 스피커 성능은 어느정도 일까요. 트와이스의 TT를 재생해봤습니다.


 소리도 그렇게 크다는 느낌을 못받았고, 음질 또한 그렇게 좋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그냥 평균 수준입니다. 제가 사용중인 갤럭시노트5보다도 소리가 작은 느낌이였고, 음질 또한 만족스럽지는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어폰을 끼고 듣는다면 어떨까요. 제가 사용중인 moxpad X6로 한번 들어봤습니다. 음...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로 음악은 듣지 않기로 합시다. 고음과 저음, 밸런스 등등 여러모로 조금씩 미흡한 부분이 보입니다. 

 확실히 좋은건 10.1인치의 큰 디스플레이를 탑재해서 그런지 웹서핑을 한다거나 타자를 칠 때에는 꽤나 편리했습니다. 물론 저는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해서 사용하긴 하지만, 오타율도 생각보다는 적었고, 꽤나 만족스러웠습니다.

 시원시원한 디스플레이 덕분에 웹서핑하는 맛은 확실합니다. 

 영상 감상이 주 목적인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의 영상 재생 능력은 어느정도 일까요. 유튜브에서 트와이스 TT 뮤직비디오를 재생해본 결괴, 1080p 재생이 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줘 아쉬웠습니다. (어플 문제이려나요?)


 그래도 시원시원한 디스플레이 덕분에 영상 감상하는데에는 확실히 좋은 것 같습니다.

 뭐 게임을 돌린다거나 하는 등의 무거운 활동을 하는 것 보단 간단하게 웹서핑이나 영상 감상 용도, 즉 라이트한 용도로만 사용한다면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뭐 나쁜 성능도 아니지만요.


 저렴한 가격에 라이트한 용도로 사용할 태블릿PC를 업어오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갤럭시 탭 4 어드밴스드가 제격일 것 같습니다. 현재 중고 시세로 미개봉이 20~25만원 정도라 애플 아이패드를 제외한 안드로이드 태블릿PC를 고려중이신 분이라면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쯤에서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